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전문정보 > 암환자 생활관리

암환자 생활관리

문의하기

궁금하신 사항에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문의하기

진료문의

042-470-9132
042-470-9134

출간서적

일상생활 환경적 요인과 유방암
페이지 정보 DATE14-06-20VIEW1,791

본문

 
환경적 요인과 유방암
유방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환경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 가족, 사회가 할 수 있는 간단한 일들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 플라스틱 물병과 스티로폼 박스를 피한다.
- 플라스틱이나 스티로폼 용기에 담긴 음식을 전자레인지에 넣지 않는다.
- 신선하고 냉동된 음식을 먹고,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캔에 들은 음식 이외에는 먹지 않는다.
- 향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는 위생용품과 청소용품을 사용한다.
- 드라이클리닝 한 옷을 입거나 옷장에 넣어놓기 전에 비닐을 제거하고 옷을 환기시킨다.
- 자세한 성분표시가 되어있고, EDC(파라벤, 프탈레이트, 비스페놀 A)를 포함하지 않는 제품을 선택한다. 제품 성분에 대해 우려가 있는 경우 회사에 연락한다.
- 살충제와 제초제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조경 목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인체 노출을 피하고, 특히 어린이와 이웃에 주의한다.
 
 
유화승 교수의 한마디
환경호르몬은 물에도 들어있다. 수돗물을 조리에 사용하거나 마셔야 할 때는 30초~2분 정도 수돗물을 틀어놓아 관 속에서 농축된 물질들을 흘려보낸 후 받는 것이 좋다. 뜨거운 물에는 중금속을 비롯한 수도관 내의 오염물질이 더 많이 녹아나오므로 뜨거운 수돗물을 받아 요리하거나 마시지 않도록 한다. 시판 생수는 취수원을 믿을 수 있는지의 문제와 플라스틱 병에서 녹아나올 수 있는 비스페놀-A와 같은 화학물질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특히 플라스틱 병에 담긴 생수를 자동차 안이나 한여름 같은 뜨거운 환경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