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작용 완화·삶의질 개선

부작용 완화·삶의 질 개선

통합암치료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위암 환자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통합암치료시 부작용 없이 소화불량은 66%, 피로 증상은 33% 완화하는 효과를 증례보고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관련논문 : Kim SK. J Korean Med. 2019.

통합암치료를 통한 삶의 질 향상 도표

통합 암치료로 삶의 질이 개선된 폐암

본원 증례 연구에서 침과 한약, 지지요법, 뜸, 부항, 물리치료, 운동요법, 식이요법의 전문가들이 협업하여 통합 암치료를 받은 59세 여자 4기 폐암 환자 (RLL 2cm moderately differentiated adenocarcinoma, LUL well-differentiated adenocarcinoma)가 28개월 동안 무병 생존하였으며, 삶의 질과 호흡곤란 증상이 개선 되었습니다.

관련논문 : Park HM. Integrative Cancer Therapies. 2010.

통합 암치료로 삶의 질이 개선된 폐암 도표

유방암 환자의 림프부종 개선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선정된 23편의 연구에서 침, 뜸, 한약을 포함한 통합암치료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방함 환자의 림프 부종을 효율적으로 개선함을 확인하였습니다.

관련논문 : Park CR. J Int Korean Med. 2019.

유방암 환자의 림프부종 개선 도표

미엘로필 5-Fluorouracil의 부작용 감소

실험 연구에서 미엘로필 투여 마우스군 비장의 Interleukin-3유전자가 활성화되어 5-FU에 의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감소로부터 회복 속도를 증가 시켰고, 골수의 세포 밀도를 높였습니다. 따라서 미엘로필 투여 마우스군에서 골수억제로 부터 생존률이 50% 높았으며, 과제 수행능력도 높았습니다.

관련논문 : Shin JW. World J Gastroenterol. 2008.

미엘로필 5-Fluorouracil의 부작용 감소 도표

한양방 병용치료를 통한 항암 부작용 감소

후향적 차트 리뷰 결과 침, 뜸, 한약 등의 한방치료는 항암제 유발 식욕부진, 오심, 구토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 시켰습니다. 한방치료로 인한 간독성, 신독성은 없었습니다.

관련논문 : 정태영. 대한한의학회지. 2009.

한양방 병용치료를 통한 항암 부작용 감소 도표

침 치료로 호전된 호르몬 치료 유발 관절통

체계적 문헌 고찰 연구에서 유방암환자의 호르몬치료 (Aromatase inhibitor, 아로마타제 억제제)로 유발된 관절통을 침으로 치료 한 무작위 대조군 연구들을 체계적 분석하였습니다. 4가지 연구 중 2가지 연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호전을 보였으며, 호르몬 치료로 유발된 관절통에 침 치료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관련논문 : Bae K. Integr Cancer Ther. 2015.

침 치료로 호전된 호르몬 치료 유발 관절통 도표

침으로 방사선 유발 구강 건조감 치료

단일 맹검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일반 침과 샴침(가짜침)으로 12명의 두경부 암으로 방사선 유발 구강 건조감이 있는 환자를 주2회 6주간 치료 했을때, 침 치료를 받은 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평소의 타액분비량을 증가시켰고, 구강 건조감을 유의하게 개선시켰습니다.

관련논문 : Cho JH. J Altern Complement Med. 2007.

침으로 방사선 유발 구강 건조감 치료 도표

침 치료로 호전된 방사선 요오드 유발 식욕부진

단일 맹검 무작위 대조 시험에서 14명의 방사선 요오드 요법 이후 식욕부진이 발생한 갑상선 암환자를 대상으로 일반 침과 샴침(가짜 침)의 치료효과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일반 침 치료를 받은 군의 증상 개선 정도가 더 높았습니다.

관련논문 : Jeon JH. Integr Cancer Ther. 2015.

침 치료로 호전된 방사선 요오드 유발 식욕부진 도표

봉독 약침으로 호전된 항암제 유발 말초신경병증

본원 증례 연구에서 항암제 유발 말초신경병증을 겪고 있는 본원 환자 5명을 대상으로 봉독약침 치료를 시행하였고, 5명중 3명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상개선을 보였습니다. 봉독 약침 치료로 인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아 봉독약침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확인 하였습니다.

관련논문 : Park JW. Integr Cancer Ther. 2012.

봉독 약침으로 호전된 항암제 유발 말초신경병증 도표

자율신경 약침으로 호전된 암성 통증

본원 증례 보고에서 약침 주사액을 화타 협척혈(T1-L5 위치)에 총 12-20mL를 나누어 주사하였고, 4기의 폐암, 위암, 직장암 환자들에게서 통증이 줄어들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관련논문 : Kang HJ. J Pharmacopuncture. 2014.

자율신경 약침으로 호전된 암성 통증 도표

자율신경 약침으로 호전된 암성 피로

본원 증례 보고에서 약침 주사액을 화타 협척혈(T1-L5 위치)에 총 12-20mL를 나누어 주사하였고, 4기의 가슴샘암, 자궁 경부암 환자들에게서 통증이 줄어들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관련논문 : Park JH. J Acupunct Meridian Stud. 2015.

자율신경 약침으로 호전된 암성 피로 도표